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목판삼국유사

검색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home 학술자료관 삼국유사소개 삼국유사 내용 소개 URL

삼국유사소개

삼국유사 내용 소개
『삼국유사』는 고대사 중 정사正事에는 없는 고조선·가락·후삼국에 관한 유문遺文과 일사逸事를 바탕으로 찬술한 역사서이다.

『삼국유사』는 고대 사회의 역사, 풍속, 종교, 문학, 예술, 언어 등의 기본서로서, 『삼국사기』에 없는 많은 사료를 수록하고 있다.

현재 『삼국유사』가 언제 처음 간행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현존하는 판본들은 고려시대의 것은 없고 모두 후대인 조선시대에 판각된 것들이다.

『삼국유사』는 5권 2책 9편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9편목은 왕력王歷·기이紀異·흥법興法·탑상塔像·의해義解·신주神呪·감통感通·피은避隱·효선孝善이다.

「왕력王曆」 제1에는 삼국三國과 가락駕洛, 후삼국後三國의 왕대王代와 연표年表가 실려 있다. 여기에는 각 왕의 대수代數, 즉위 연대, 존위 년수在位年數, 능의 명칭, 소재所在, 화장기사火莽記事, 왕모王母에 대한 기록, 왕비王妃에 관한 기술, 연호年號의 사용, 중국과의 교섭관계, 국호國號에 대한 설명, 사찰 건립, 수도首都의 옮김, 축성築城, 제방堤防, 시장市場에 대한 기록, 외침外侵 기사 등 국가적인 중대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다.

권제1 「기이紀異」 제1에는 고조선古朝鮮 이하 삼한三韓, 부여扶餘, 고구려, 백제와 통일 이전의 신라 등 역대 여러 나라에 관한 기록이 수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단군조선檀君朝鮮의 고대사古代史로부터 신라의 통일 전인 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대에 이르기까지의 요사要史 및 질문秩文을 왕조 중심으로 모은 36항목의 내용이 들어 있다.

권제2에는 편목이 따로 있지 않고 문무왕文武王 이후, 즉 통일 이후의 신라와 백제, 후백제, 가락국기駕洛國記를 기술하고 있다. 권제1과 같은 방식으로 23항목이 들어 있다.

권제3의 「흥법興法」 제3은 불교 전래의 역사를 신라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탑상塔像」은 불교신앙의 대상인 석탑石塔, 범종梵鐘, 불상佛像, 사찰寺刹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권제4는 「의해義解」 제5로 신라의 학승學僧 및 율사律師의 전기傳記를 수록하였다.

권제5는 4개의 편목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신주神呪」 제6은 밀교密敎 신승神僧의 사적, 「감통感通」 제7은 감동을 주는 고전古傳, 「피은避隱」 제8은 행적을 감추어버린 고승高僧들의 전기, 「효선孝善」 제9는 효행과 보은에 관한 미담을 수록하고 있다.

맨 위로